민물고기이야기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Ⅰ ·Ⅱ급
야생동·식물보호법(법률 제7167호)에 따라 환경부에서는 2005년 2월 멸종위기야생동·식물 Ⅰ급 50종과 Ⅱ급 179종, 총 229종을 지정하였다. 현재는 법령 개정을 통해 멸종위기야생동·식물 Ⅰ급 51종과 Ⅱ급 195종으로 모두 246종이 확대 지정되어 있다.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Ⅰ급은 자연적 또는 인위적 위협 요인으로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되어 멸종위기에 처함 야생동·식물이며,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Ⅱ급은 자연적 또는 인위적 위협 요인으로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되고 있어 현재의 위협요인이 제거되거나 완화되지 아니할 경우 가까운 장래에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야생동·식물을 말한다. 멸종위기야생동·식물을 포획, 채취, 훼손하거나 고사시킬 경우 최고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백조어
Culter brevicauda
잉어과/강준치아과
전장
20-25cm
생태형
1차담수어
서식지
하천의 중하류

몸은 측편하고 길다. 머리는 납작하고 머리의 등쪽은 약간 아래로 굽어있다. 하악은 발달되어 위로 돌출되어 있으며, 하악이 상악보다 훨씬 크다. 측선은 완전하고 전반부는 배쪽으로 약간 굽어 있으나, 후반부는 거의 직선이다. 몸은 금속성 광택을 띠는 은백색이고 등쪽은 약간 푸른색 배쪽은 은백색이다.

큰강의 중하류에 서식하며 주로 수서곤충 및 어류를 먹고 산다. 산란기는 5-7월로 추정된다.

낙동강, 금강, 영산강, 대동강 등에 서식하며 국외에서는 중국과 타이완에도 분포한다.

서식지의 파괴 및 생태적 지위가 유사하지만 훨씬 강한 강준치가 인위적으로 이입되면서 점차 감소하고 있다.